슬립퍼1

MBTI 16가지 성격유형

2020. 3. 16. 22:58

* 16가지 성격 유형과 기능적 특징
MBTI는 위와 같은 4가지 분류 기준에 따른 결과에 의해 수검자를 16가지 심리 유형 중 하나로 분류한다. 이 16가지 성격 유형에서 인식 기능(S 혹은 N)과 판단 기능(T 혹은 F) 가운데 가장 선호하는 기능을 주기능이라고 일컬으며, 주기능을 보조하는 기능을 부기능이라고 지칭한다. 예를 들어, 주기능이 사고형(T)이면, 부기능은 자연히 인식 기능(S 혹은 N) 가운데 하나가 된다. 즉, 16가지 성격 유형 각각에서 서로 다른 주기능과 부기능을 가지며, 이는 다시 정신적 에너지의 방향성이 내향이냐 외향이냐에 따라 분화되어 각기 다른 특성을 띠게 된다. 다음은 16가지 성격 유형의 대표적인 특성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다(Myers, McCaulley, Quenk, & Hammer, 1998).

 

* 주기능, 부기능, 열등 기능, 3차 기능
16가지 성격 유형 각각에 있어서 주기능, 부기능, 열등 기능, 3차 기능이 있다(Briggs & Myers, 1976). 앞서 설명한 대로, 인식 기능(S 혹은 N)과 판단 기능(T 혹은 F) 가운데 가장 선호하는 기능을 주기능이라고 일컬으며, 주기능을 보조하는 기능을 부기능이라고 지칭한다. 예를 들어, 주기능이 사고형(T)이면, 부기능은 자연히 인식 기능(S 혹은 N) 가운데 하나가 된다(Myers, Kirby, & Myers, 1998).

열등 기능은 주기능의 반대에 위치하는 기능으로, 예를 들어 주기능이 사고형(T)이면, 열등 기능은 감정형(F)이 된다. 즉, 객관적인 사실에 주목하며, 분석적으로 판단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좋다-나쁘다 식의 사고를 하며 정서적 측면에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또한 3차 기능은 부기능의 반대에 위치하는 기능으로, 예를 들어 부기능이 직관형(N)이라면, 3차 기능은 감각형(S)이 된다. 다음은 16가지 성격 유형 각각에 있어 주기능과 부기능, 열등 기능과 3차 기능을 정리한 것이다(Myers, Kirby, & Myers, 1998).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